본문 바로가기
Coffee

네스카페(Nescafe)&네슬레(Nestle) 브랜드 스토리

by 체카모하지 2023. 1. 20.
반응형

1. 네슬레(Nestle)의 역사

네스카페는 스위스의 식료품 회사인 네슬레(Nestle)에서 온 브랜드로 먼저 네슬레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

네슬레는 약사였던 앙리 네슬레(Henri Nestle)에서 따온 브랜드명으로 본래는 커피를 판매하는 업체가 아닌 분유, 코코아, 설탕 등을 판던 일반적인 식품회사 였다.

 

약사였던 네슬레는 자신의 가게에서 겨자, 식초, 인조비료, 강장제 등 자신이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일을 하였는데 1866년 곡식을 빻은 가루와 설탕 우유 등을 혼합해 만든 분유인 '페린 락테'(Farine Lactee)를 개발하였고 이것을 계기고 1867년 '페린 락테 앙리 네슬레'를 창립하게 된다. 

 

이때 네슬레는 자신의 성인 네슬레(Nestle)와 '새의 둥지'를 뜻하는 '네스트'(Nest)의 발음이 비슷하고 둥지의 모양과 어미새가 모성애와 엄마의 온화함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네슬레'(Nestle)로 브랜드 명을 확정 짓게 된다.

 

당시 유럽의 신생아 영양결핍으로 인한 고민이 많았는데 네슬레의 페린 락테의 출시로 휴대성도 좋고 영양 성분도 모유와 비슷한 페린 락테의 판매가 급증하게 되었고 1873년까지 전 세계 수출로 회사가 급성장을 이룬다. 

 

이후 1914년부터 1917년까지 세계 1차 대전으로 인해 식료품 공급을 위해 회사가 확장되었다가 전쟁이 끝난 시기부터 회사의 경영 상황이 나빠지게 되고 이후 스위스 금융 전문가인 루이스 대플스(Louis Daples)를 고용하였고 1930년에는 네슬레의 재정 상황이 안정화되었다.

 

세계 2차 대전 (1930년~1945년) 전까지 초코 파우더 마일로(Milo)와 엘리든(Eledon)을 출시하게 되고 1938년 세계 2차 대전 중에 네스카페(Nescafe)가 출시가 되면서 네스카페는 전쟁 중 군인들의 보급품이 되면서 급성장을 이루게 되고 1970년대 오일 쇼크(Oil Shock) 당시에는 공격적인 회사 인수로 인해 로레알(Loreal)의 지분 일부 인수, 1977년에는 미국의 의약품 회사인 알콘(Alcon Laboratories, Inc)을 인수하면서 진정한 네슬레 그룹(Nestle S.A)으로 변경되었다.

 

네슬레는 지금까지 분유 판매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분유 제조업과 함께 마일로(Milo) 네스퀵(Nesquik), 네스티(Nestea) 등의 대표 상품을 가지고 있으며 약 1만여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전 세계 197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2. 네스카페(Nescafe) 역사 

네스카페의 창립에 최초의 동결건조(Lyophilization) 커피의 발명이 있는데 이 동결건조의 시작은 최초의 인스턴트커피를 개발한 1901년 일본계 미국인 화학자인 가토 사토리(Kato Satori)이다. 

가토 사토리는 물에 녹는 블렌드 커피를 발명하고 1901년 뉴욕 버펄로(Buffalo, NY)의 '범 아메리카 박람회'(Pan American Exposition)에서 '물에 녹는 커피'(Soluble Coffee)라는 이름으로 선보였다. 

 

이후 1906년 영국인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은 전장이나 식민지에 근무하던 군인들이 빠르게 마실 수 있는 커피를 개발하고자 대량 생산용 인스턴트커피 '레드 E커피'(red E Coffee)를 개발하였다. 

하지만 레드 E커피는 대량 생산에는 가능했지만 그만큼 맛과 향은 저품질화 되어 인기는 없었다고 한다.

 

이들의 발명은 네슬레에게 흥미를 가져다주는데 네슬레사의 막스 모건탈리(Max Morgentaller)라는 화학자는 7년의 연구 끝에 1936년 인스턴트커피를 발명하게 된다. 

이후 1938년 네슬레는 최초의 인스턴트커피를 출시함과 동시에 '네스카페'(Nescafe)를 설립하게 된다.

 

기존의 인스턴트커피에는 탄수화물이 첨가가 되어 있었는데 1952년 네스카페는 탄수화물이 없는 100% 순수 커피인 '퓨어 솔루블 커피'(Pure Soluble Coffee)를 출시한다.

그에 더불어 1966년 추출한 커피를 급속 냉각하여 건조한 동결건조(Lyophilization) 커피를 개발하게 되었다. 

 

현재 네스카페는 네스카페 클래식(Nescafe Classic), 네스카페 디카프(Nescafe Decaf), 네스카페 그린블렌딩(Nescafe Green Blending)까지 다양한 커피 라인들을 가지고 있으며 가정용 캡슐 커피 머신 네스카페 돌체구스토(Nescafe Dolce-Gusto)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 

 

3. 네슬레 매출액

네슬레는 2022년 기준으로 약 691억 프랑, 한화로 약 93조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불황인 시기에도 8.5%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뻗어있는 네슬레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